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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 역시 부휴의 法孫으로 송광사를 빛낸 고승 중의 한 분이다.
그는 孝宗 2년(서기 1651)에 섬무라는 절행벽단첨사의 아들로 태어나 13세 부모를 잃고 형에게 의탁하다가 19세에
이르러 세상이 무상함을 절감하여 조계산 송광사 혜관노사를 찾아 머리를 깎았다.
22세에 선·교를 배우기 위해 침굉대사의 문하에 들어가 교학을 공부했다. 침굉은 그 인물이 비범함을 알고 그를
백암화상에게 보냈고 그에 따라 무용은 백암의 법제자가 되었다. 그의 능력은 점차 드러나기 시작하여 드디어 선암사·
송광사 등지에서 그를 초빙하기에 이르렀고 그를 따르는 학승들이 매우 많았다. 그러나, 그는 아직 조용히 공부하기를
원해 백운암에 은거하기도 하고 다시 송광사에 가서 백암의 가르침을 받았다. 이후로 그는 항시 백암을 따르며 그를
받들어 모셨다. 백암대사가 징광사에서 화엄경·정토서를 간행할 때난 선암사에서 화엄회를 개설할 때나 항시 그를
수행했다. 따라서, 그가 돌아가자 무용은 백암의 강석을 물려받아 남방의 불교계의 대종장이 되기에 이르렀다.

숙종 45년(서기 1719) 송광사에 머물 때 영·호남의 300여 명의 고승들이 송광사에 운집하여 무용대사에게 「화엄」과
「선문념송」을 강의해 주도록 간청하여 많은 사람들을 교화시켰다.
그해 10월 미타삼존불상을 개조하고 염불에 전념하다가 입적하였다.
많은 명사들과 교류하였고 또 수많은 제자들을 두었다. 제자 중 대표적 고승들로 영해 약탄, 함영 상징 등이 있다.
「무용집」이라고 하는 그의 법어, 시문을 모은 문집이 남아 그의 사상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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