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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는 스님의 사리탑을 말한다.
효봉영각 옆 대나무 숲으로 300m 쯤 올라가면 율원(律院)
으로 사용중인 부도암이 있다. 건물 편액은 부도전(浮屠殿)
이며, 비전(碑殿)이라고도 한다. 담장을 사이에 두고 29기의
부도와 5기의 비(碑)가 있기 때문이다.
임진·정유왜란(1592~1598)과 병자호란(1636)때 큰 피해를
입은 뒤 폐허 속에서 1640년에 영산전(보물 303호)과 약사전
(보물 302호)을 중건하는 등 큰 절의 복원에 힘을 기울이다가
1678년에 이르러 백암(柏庵性聰 1631-1700)스님의 원력으로
깨어진 비를 다시 새겨 16국사의 사적을 온전하게 전하니 곧
제1세 보조국사비(지방문화재 91호)와 송광사 사적비이다.
백암스님은 이 해에 이미 이곳에 건립되어 있던 부휴(浮休善修 I543~ 1615) ·벽암(碧巖覺性 1575~ 1660)·
송계(松溪性玄 1640년 주지)·뇌정(雷靜應?) ·취미(翠微守初 I590~1668) 유영(柳影圖哲)스님의 부도를 아울러
수호할 암자를 창건토록 제자인 설명(雪明)스님에게 명하니 1689년에 완성하였다.
1776년 와월(臥月敎萍1750~1822)스님이 개강하고 묵암(?庵最訥1717~1790)·향운(香雲昌昊1893~1936)
스님이 주석하였으며 1942년 석두(石頭寶澤 1882~1954)스님이 중수하였다.
1828년에 은적암에서 조성하여 부도전에 봉안한 신중탱화(금어 度鎰·壯愈)는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또한 백암·묵암스님의 비와 용운(龍雲處益 1813~1888)스님의 공덕비, 그리고 백암·무용(無用秀演
1651~ 1719)·영해(影海若坦 1668~1754)·풍암(楓巖世察 1688~1767)·묵암스님을 비롯하여 근래의 계룡
(溪龍奎成 1913~1995)스님에 이르기까지 여러 스님의 부도가 계보에 따라 여법하게 배열되어있다.
잠깐 보조국사비와 사적비의 음기를 가만히 살펴보라. 1678년 당시의 시주자 중에는 다음과 같은 생소한 글자와
부르는 대로 부담없이 쓴 이름들이 있다.
李 金(이끗쇠)·姜氏 介·裵 金·李氏莫今(이씨막금)·鄭氏愛介(정씨애개!) ·趙¿g達(조작달)·趙介同(조개동)·
金 同(김솔동)·車玉乭屎(차옥돌시)·宣淡沙里(선담사리) 德今伊(덕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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